본문 바로가기
건강노트

구절초, 쑥부쟁이, 벌개미취! 야생화 식물 구별하는 법

by 실비아 건강노트 2025. 3. 19.

가을은 2 6화의 계절입니다. 상이나 들여 나가면 불지 않는 바람에도 한들한들 흔들리듯 예쁜 자태로 반갑게 맞이해주는 식물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b9 과량을 식물 기름은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무슨 소리냐고요? 뭘 또 제가 들고 칼을 보고 왔는데 라며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사실입니다. 궁금하시다면 잠깐 기다려 주시고요. 결국 꽈 4명 개구 품과 슬픈 전설, 깜짝 놀랄 비밀 등이 소개되니 끝까지 시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식물에 대해 알고 싶으신가요? 그럼 춤이다 100 TV를 찾아 주세요. 이 안에 밥이 들어 있습니다.

 

식물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실비아 건강노트 입니다. 오늘은 99.9%가 모른다고 하는 '게 외국과 3명 깨 9분'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7화라고 하는 식물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부르는 2칸은 무엇일까요? 질문을 하실 텐데요.

대구 칸은 가을철 해피는 야생을 국한 열을 총칭하여 대구 카락이라고 합니다. 종류로는 노란색으로 꽃을 피우는 산국, 감국 등을 비롯하여 연보라와 흰색의 구절초, 벌개미취, 쑥부쟁이 등이 있으며 과를 대표하는 포뜨입니다.

 

삼형제 구별하기

그래서 오늘은 요즘 공원이나 야산에 가실 때 연보라와 흰색이 섞인 결국 바 삼형제, 즉 부절, 쪽 얼게 위치, 쑥부쟁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꽃이라 구별하기가 쉽지 않고, 전문가들도 구별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삼형제를 구별할 수 있으면 야생화 복의 고수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럼 이제 대국가 삼형제를 구별하는 방법, 0.1%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절초

먼저 구절초를 살펴보겠습니다. 구절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에서 널리 자생합니다. 보통 풀밭에서 잘 자라며, 높이는 약 50cm 정도입니다. 줄기는 목처럼 단단하고, 잎은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날카롭게 갈라진 특징이 있습니다.

9월부터는 줄기 끝에 한 송이씩 꽃을 피웁니다. 꽃은 연한 홍색을 띠며, 꽃잎은 수십 개가 가장자리에 도열해 있고, 그 안쪽에는 수백 개의 작은 꽃들이 모여 있습니다. 구절초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며, 그 중에서 '9일 초'나 '3 고 복 뽕'이라고도 합니다.

 

구절초의 효능

우리 선조들은 구절초를 가을의 전통적인 꽃으로 여겼습니다. 특히 음력 9월 9일에 구절초를 차고, 국화전을 나누어 먹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구절초는 한방과 민간에서 다양한 효능을 가진 약재로 사용됩니다. 특히 부인병, 위장병에 효과적이라고 전해집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출산 전후에 유용한 약재로 구절초를 꼽고 있습니다.

 

구절초의 전설

구절초와 관련된 전설을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옛날 옥황상제를 모시고 있던 선녀가 꽃을 매우 좋아한 나머지, 꽃을 좋아한 것이 문제되어 결국 지상으로 쫓겨나게 되었습니다. 지상에서 선녀는 여러 시련을 겪었고, 결국 너무 많은 고통을 겪은 후 시름시름 앓다가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선녀의 죽음 이후, 그녀가 살았던 집 주변에는 아름다운 꽃이 피었고, 이 꽃이 바로 구절초였다고 합니다. 이 꽃은 천상의 선녀가 그토록 사랑한 꽃이었음을 상징합니다.

 

쑥부쟁이

다음으로 쑥부쟁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쑥부쟁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초본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중국, 일본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주로 산기슭이나 농촌의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생합니다. 높이는 보통 30cm에서 100cm 정도 자라며, 꽃은 7월부터 10월까지 피고, 꽃은 줄기마다 한 송이씩 달려 있습니다.

쑥부쟁이의 꽃은 대부분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줄기와 가지 끝에 아름다운 꽃이 피고, 잎은 타원형으로 갈라져 있습니다. 이 꽃은 기침과 가래, 천식 등의 증상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쑥부쟁이에 대한 전설

쑥부쟁이에 대한 전설도 있습니다. 한 소녀가 대장장이의 딸로, 매일 쑥을 캐러 다녔습니다. 어느 날, 그녀는 상처를 입고 도망친 노루를 구해주었고, 몇 년 뒤 사냥꾼과의 약속을 맺습니다. 그러나 사냥꾼은 돌아오지 않았고, 결국 그녀는 한계에 다다라 죽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죽음 이후, 그녀가 살던 곳에 쑥부쟁이가 피었고, 사람들이 이를 '쑥부쟁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벌개미취

벌개미취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으로, 주로 우리나라에서 자생합니다. 벌개미취는 키가 60cm 정도 자라며, 꽃은 6월부터 10월까지 핍니다. 꽃은 연한 자줏빛을 띠며, 줄기 끝에 한 송이씩 피고, 잎은 긴 타원형으로 갈라져 있습니다. 벌개미취는 기침이나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인 약용 식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구절초, 쑥부쟁이, 벌개미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식물들을 야생에서 구별하는 방법과 함께, 각 식물의 전설과 효능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제 가을철 자연 속에서 이들 식물들을 구별하며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구절초 #쑥부쟁이 #벌개미취 #야생화 #가을꽃